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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26강]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s)



자바를 입문해서 책을 읽다보면 디자인 패턴 이라는 문구를 보실수 있습니다.

자바에서 디자인 패턴은 무엇을 말하는 것일까요?

프로그래밍을 할때 많이 쓰이며 효율이 좋은 문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프로그래밍을 할때는 사람이 생각을 하여 구조나 패턴을 만들어 내지만...

결국 정리를 하다보면 비슷한 패턴이 생겨나고... 제일 간결하게 코딩을 하려고 원합니다.

그결과 디자인 패턴이 생겨난것입니다.


그럼 디자인 패턴을 모두다 외워야하나?

아닙니다... 자신의 코딩 패턴이 더 좋거나 간결하면 자신의 패턴을 써도 됩니다.

디자인 패턴은 사용목적이 맞을시에만 사용을 하면 됩니다...!


그럼 디자인 패턴의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디자인 패턴의 종류는 우선 큰 분류로 3가지로 나뉩니다.


생성 패턴, 구조 패턴, 행위 패턴이 있습니다.


생성 패턴은 객체의 생성에 대한 패턴이고...

구조 패턴은 객체와 객체 사이의 상속/조합 관계설정 패턴이고...

행위 패턴은 객체가 특정 행동을 함으로서 다른 객체에 값을 전달하는 패턴입니다..


더 세부적으로 들어가 패턴의 종류를 보겠습니다.


생성 패턴의 종류는..


-추상 팩토리 패턴

-빌더 패턴

-팩토리 메서드 패턴

-싱글톤 패턴


구조 패턴의 종류는..


- 어댑터 패턴

- 브리지 패턴

- 컴포지트 패턴

- 데코레이터 패턴

- 파사드 패턴 

- 프록시 패턴 

- 플라이웨이트 패턴


행위패턴의 종류는..


- 책임 연쇄 패턴

- 반복자 패턴

- 중재자 패턴

- 전략 패턴

- 커맨드 패턴

- 방문자 패턴

- 인터프리터 패턴

- 메멘토 패턴

- 옵저버 패턴

- 상태 패턴

- 템플릿 메소드 패턴

- 널 오브젝트 패턴


이렇게 패턴의 종류는 많습니다. 아마 패턴의 종류가 더있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이 쓰이는 패턴의 종류만 우선 나열해보았습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패턴의 종류를 모두다 암기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필요할때나.. 새로운 프로젝트를 만드실때 필요한 패턴만 사용하시면됩니다.

다음 강의에서는 위의 패턴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패턴들을 몃가지 집고 넘어갈까 합니다.

이상으로 자바의 디자인 패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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