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IT 비전공자 취업/공부 방법



나는 개발자이다. 비전공 개발자로 28 살에 취업을 했다.

28 살 전에는 다른 업종에서 열심히 일하며 살았지만... 

반복되는 업무와... 원하는 직종이 아닌것 같아 다시한번 많은 생각을 통해.. IT 개발자로 재취업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개발자로 어떻게 다시 취업을 하였고... 개발자로 일하면서 필요한 정보들을 '개발자 인생' 이라는 목록에 글을 작성하려고 합니다.

만약 다른 일을 하고 계시거나 비전공이지만 IT 업종으로 취업을 하시려면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작성해보겠습니다.



1. 취업정보를 확인해야 합니다.


스펙도 없고 학벌도 없고 비전공인대 취업 정보를 확인해서 뭐해? 라고 생각을 하시면 절때 안됩니다.

스펙이 필요하면 스펙을 맞춰야하고 정보가 필요하면 정보를 구해야 합니다.

정말 자신이 하고싶다면 그정도는 각오를 하여야 합니다.

우선 저는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비전공에.. 관련 자격증 제로...관련 정보 제로... 코딩실력 조금 있었습니다. (중고딩때 조금 해봄)

하지만 IT 업종은 다행이도... 비전공에 대해서 관대합니다. 그말은 즉... 비전공자로 취업하기가 쉬운 편입니다.

그이유는 IT 업종에서 사람이 부족하여 취업자가 많이 없었으며.. 급여가 높은 편이였고.. 

그결과 나라에서 국비지원교육을 통해 개발자들을 양산하였습니다. 

그결과 국비지원을 받은 개발자들은 비전공이 많았고.. 비전공자라도 뽑아서 쓰자! 하여.. 현업에도 비전공자들이 많고.. 

현업에서 비전공자선배님들이 열심히 일을 하며 비전공자들도 잘하는대? 라는 인식이 생기며 비전공자도 IT 쪽으로 취업의 문이 열려있습니다.

IT 개발자 취업정보를 확인해보면..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 우대와 경력 우대 를 많이 볼수 있습니다.

우선 IT 개발자로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은 정말 필수요소입니다.

그이유는.. 회사에서 수당관련하여 회사의 수익이 높아지기 때문에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 소지자를 선호 합니다.

그렇면.. 비전공자도 정보처리 자격증을 딸수 있을까요? 결론은 딸수 있습니다. 4년재를 졸업하면 전공상관없이 가능합니다.

비전공자 및 신입이 취업이 어려운 이유는 경력을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IT 업종은 처음 취업이 조금 어려운 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취업을해서 경력을 쌓아야 합니다. 아무리 힘든일을 하더라도 우선 선취업 입니다.

취업사이트 들을 확인하면 경력 3년 이상을 뽑는 곳이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럼 반대로 생각을 해봅시다. 경력을 3년을 쌓으면 이직할곳이 엄청나게 많아지는것 입니다.

마지막으로 최종 학력은 최대한 높으면 높을수록 좋습니다.

고졸, 전문대졸, 4년대졸 이렇게 연봉측정 시작위치가 달라집니다.

만약 학력이 낮으면 4년재 까지는 올리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하지만 만약 바로 IT 업종으로 취업을 하시고 싶으시면 바로 취업후.. 학력을 올리는것을 꾸준히 해주세요.

일을 하고 있는대 어떻게 4년 재를 다니냐? 사이버대, 학점은행제, 야간대 이렇게 종류는 많습니다.

IT 업종에서도 위와 같은 4년재를 졸업한 사람들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위 내용에서 핵심적으로 해야할 것을 정리 해보면...

1) 취업 스팩을 확인해라.

2) 정보처리 기사 자격증은 취득을 하자. (취업을 하기전이나 취업을 한후에도)

3) 경력을 얼른 올리자.

4) 학벌을 올리자. (취업을 하기전이나 취업을 한후에도)



2. 계획을 세우고 최대한 빨리 취업을 하자.


정보를 확인 했으면 계획을 세우셔야합니다. 

저는 바로 26살쯤(다른 업종에서 일할때) 계획을 세웠고 틈틈히 정보를 확인하며 계획을 수정하며 꾸준히 실행하였습니다.

전문대를 졸업한 상태였고.. 26살에 사이버대학교를 편입하여 28살에 졸업하였습니다.

졸업과 동시에 현업을 관두고 국비지원학원을 3개월 다닌후 28살 해에 취업을 하였습니다.

학원을 다니는 이유는 이게 이거고.. 저게 저거다! 라는 정도는 알아야 하기에 학원을 다녔습니다.

학원을 다닐때도 최대한 적은 기간에 많이 배울수 있는 과정을 선택하여 다녔습니다.

제가 취업을 서두룬 이유는.. 위에서 말씀드렸드시... 경력을 최대한 빨리 올리기 위해 빠른 취업을 선택하였습니다.

취업 정보를 확인하면 정말 3년 이상인 곳이 조건이 좋은곳이 너무나도 많습니다..

그리고 학원에서 배우는 내용은 사실 많이 사용하지 않습니다.

학원과 현업은 정말 다릅니다. 28살에 들어갔다고 가정을 한다면.. 전공4년을 졸업후 취업을 한경우 빠르면 26살에 취업이 가능하기에...

같은 나이비해 빠르지 않다는걸 생각하시고 얼른 현업스킬을 배워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빨리 취업하는것이 유리합니다.

결론은..

1) 계획을 세우면 빨리 실행해라.

2) 빨리 취업해라. (경력을 빨리 올려야함)



3. 취업을 하였으면 업무에 충실하고.. 자기계발을 계속하자.


취업을 하셨지만 분명히 부족한 부분들이 많을것입니다. 만약 자격증이 부족할수도 있고, 학력이 부족할수도 있습니다.

위에서 말했다 싶이 3년은 다녀야 합니다. 다른뜻으로 보면 3년이라는 시간이 더생기는 것입니다. 3년동안 부족한 부분들을 채워야 합니다.

그리고.. 비전공이시라면 현업무에 몰입해보세요. 저는 취업후 11시 이전에 정말 퇴근한 적이 없었습니다. 

물론... 바쁘게 들어가다보니 업무가 많은 회사에 들어가 선임도 없이 혼자 프로젝트에 바로 투입이되었지만..........

지금 와서 생각해보면 차라리 좋은 경험이였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열심히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실력이 엄청나게 늘었습니다.....

그리고 IT 업종은 정말 꾸준한 공부를 해야합니다. 외냐구요? 하루 자고나면 또 새로운 기술들이 나옵니다. 

그리고 이직을 할때 무슨무슨 기술 경험자 우대~ 이러한 문구들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새로운 것들도 사용해보고 꾸준히 노력해야합니다.

위내용의 결론은..

1) 부족한것들을 꾸준히 노력하며 채워나가자.

2) 현업을 즐겨라, 열심히해라.



4. 저의 취업방법과 현재의 삶?


저는 위에서도 언급했다싶이 28살에 IT 업종으로 재취업하였습니다.

26살이 되던해에 일하고 있던업종이 너무나도 반복인것 같았고.. 반복적인것이 싫었던 나는 업종을 바꿔 보자! 라는 생각이 들었고...

26살에 생각으로는 학벌을 우선 4년재로 맞춰보자! 하여 4년재로 편입하여 28살에 졸업하였습니다.

28살에 졸업후 바로 IT 학원들을 알아보았고... 

학원을 알아보는 도중 국비지원이라는 제도를 알게 되어 국비지원과정을 준비후 수강을 신청하였습니다.

수강을 신청한후 회사를 관두고 취업정보들을 분석하며 시간을 보내고.. 

수강을 들으며 IT 기술들을 배워 수강이 끝나는 기간을 맞추어 바로 취업하였습니다.

비전공에서 취업준비를 하다보니 어려운 점도 많았습니다. 

si, sm, 솔루션... 등등 업종에서 하는 일들에 대해서 잘몰랐던게 사실입니다.

이러한 정보들은 학원 선생님에게 질문을하여 들었습니다.

그래서 첫회사는 솔루션 회사에 들어갔지만... 지금 생각해보면.. 말이 솔루션이지 si 회사와 같았습니다 ㅎㅎ;;

그리하여 매일 10~ 12 시까지 야근을 하였고.. 살이 엄청나게 빠지며.. 첫프로잭트에서 업무에 대한 구조? 정도를 빨리 배울수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후 파견 업을 하면서 속도가 점점늘어나며.. 시간이 조금씩 여유가 생기게 되면서 꾸준히 자기계발을 하면서 살고 있습니다 ㅎㅎ

아직도 자격증 공부를 하며... 또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 알아보며 꾸준히 자기 계발을 하고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비전공자 IT 취업하는 방법을 적어보았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저의 방식 위주로 적었습니다.

더좋은 방식이 있을수도 있습니다....(댓글로 공유좀 부탁드립니다... ^^)

저는 IT 업종으로 변경한후에 만족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타 업종의 경력은 아쉽지만....)

만약 IT 업종으로 취업을 고민하신다면... 저의 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함니다^^ 

굼굼하신점이 더있으시다면.. 언제든지 댓글 달아주세요!

'Life > 개발자 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업종의 종류  (0) 2018.03.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