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개발자 인생

IT 업종의 종류

국브 2018. 3. 17. 00:00

IT업종의 종류





IT 업종으로 취업을 하려고 한다면 IT 업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잡코리x, 사람x 등등.. 에서 IT 업종을 확인하다보면 SI, SM, 솔루션 등등의 말들을 많이 볼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IT회사의 업종은 SI, SM, 솔루션 으로 이루어 집니다. 각각 일하는 업무가 비슷하면서도 다릅니다. 

저는 3업종 모두 다녀보았습니다. 저의 경험을 토대로...하나하나씩 알아봅시다.



1. SI 업종

 간단하게 말해 원하는거 만들어주고 끝내는것...! 그것이 SI 입니다. 어떻게 보면 가장 간단하면서... 어떻게 보면 가장 피곤한 일이죠...

SI프로젝트를 진행을 할때는 공공기업 및 기업에 들어가서 작업을 합니다. 

SI 작업을 하면... 엉망진창인 데이터로 작업을 해야할수도 있고...

말도안되는 것을 해달라고 할때도 있습니다.. 그리고 어마어마한 갑질을 당할수 있습니다.. 

특히 이름좀있는 대기업들이 그러죠.. 

공공기관은 그나마 자신의 신분이 있으니 심하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SI 중소기업이나 스타트업에 들어가시게 되면... 경력 뻥튀기라는 것을 당합니다.

만약 내가 갓 신입인대 SI 프로젝트 하는곳에 가보니 중급자라고 합니다...

이런경우 어마어마한 업무폭탄을 피할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단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SI 프로젝트상 처음부터 시작하는 프로젝트가 많기 때문에 기존에 있던 소스를 분석할 일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자신의 코딩습관으로 작업을 진행하여 수월한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력뻥튀기 등등 으로 어마어마한 업무를 진행하면서 자신의 실력도 많이 올라가게 됩니다...

첫회사를 빡세게 다니고싶다! 하신다면.. 추천드림니다...


2. SM 업종

 SM 업종은 만들어져있는 프로그램을 운영 및 유지보수 하는것 입니다. 

SM 업종은 영되고 있는 회사에서 뽑는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모든것이 갖추어진 환경 즉 프로그램이 많이 안정된 상태에서 취업을 하는것입니다.

그리고 SM 업종은 대부분 신규 프로젝트를 자신들이 만들지 않습니다. 거이다 외주 (SI 업체) 를 섭외해 작업을 진행합니다.

당연히 상대적으로 SI 업종보다는 업무가 적은 편입니다.

하지만 요즘 스타트업이 많이 늘어나면서 업무가 작다는 것은 아닐수도 있습니다. 

스타트업은 말그대로 아무것도 없는 상태로 시작을하는 기업입니다... 

그럼 처음부터 만들고 유지보수를 해야합니다... 결국 SI+SM 이되는것이죠..

SM 업종이 업무가 작다는 장점이 있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우선 SM 업종으로 취업이 되셧다면 취업한 회사의 운영중인 프로그램의 소스코드를 대부분 확인해야합니다.

새로 만드는것보다 소스분석이 더어렵습니다... 경력이 없는 상태로 들어가신다면.. 많이 힘드실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미 만들어진 프로그램만 운영하기때문에 코딩실력과, 신기술과는 멀어질수 밖에 없습니다....

복잡한 일들이 싫으시다면... SM 업종을 추천드림니다...


3. 솔루션 업종

 마지막으로 솔루션 업종입니다. 제가 첫회사를 다닌곳도 솔류션 업종입니다.

우선 솔루션 업종은... 프로그램을 하나 좋게 만들고 그것들을 회사에 팔면서 유지보수 및 버전관리를 해주는것 입니다.

솔루션 업종은 기존 만들어진 솔루션소스를 다 봐야하고... 또한 버전관리를 위해 꾸준히 새로운 기능을 추가해야 합니다.

그리고 유지보수를 해주면서 판매된 회사의 잡다한 요구사항도 들어주어야 합니다....

솔루션이 판매가 되면 그회사에가서 설치 및 다른프로그램과 연동도 합니다.. 

만약 연동이 들어가면.. 정말 말이 연동이지 그회사에 맞추어 새로운 버전을 만드는것과 다름없이 업무의 강도가 높습니다.

그리고 솔루션의 버전관리가 잘안된 솔루션 업체에 들어가면 헬파티가 시작됩니다..

유지보수 하러 가는곳 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보실수 있으며... 모두다른 소스코드를 수정할수 있게 될것입니다...

솔루션 회사는 업무강도가 높을수도 있고.. 낮을수도 있습니다. 정말 복불복입니다..

단점만 있는것은 아닙니다. 솔루션 회사를 다니면 어쩌면.. 잘정리된 프로그램을 볼수있으며... 높은 스킬들을 배우실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연동을 하며 많은 것을 배울수도 있습니다.

다양한 업무를 좋아하신다면.. 솔루션 업종을 추천드림니다..



이렇게 IT 업종에 대해서 하나씩 살펴보았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SI나 솔루션 업종이 저와는 잘 맞았습니다.

반복되는 일이 싫은것도 있지만... 하나의 프로젝트가 끝나면 그성취감이 너무나도 좋더라구요.. ㅎㅎ

아! 그리고 경력을 따질때도 솔루션이나 SI는 좋게 봐주지만.. SM 경력은 그렇게 좋게 봐주지는 않습니다...

나중에 프리랜서를 희망하신다면... SI 나 솔루션회사를 추천드립니다. 

왜냐하면.. 프리랜서를 진행하려면 모든것을 혼자 진행을 해야합니다. 

SI나 솔루션 업체에서는 그 업무들을 파트별로 나누어 하는것이죠. 

그렇기에 다른 파트의 업무도 가끔식 접하면서 알아갈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SM 업종을 하신다면.. 정말 운영만 하기때문에 이런기회가 없습니다...



결론은.. 모든 업종이든 장단점은 있습니다.

저는 먼저 경험해보고.. 

저의 경험이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으로 글을 작성을 합니다.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선택하는것이 최고의 선택일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IT업종의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함니다!^^



'Life > 개발자 인생' 카테고리의 다른 글

IT 비전공자 취업/공부 방법  (24) 2018.03.09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