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USB 하나로 여러 OS 설치 (YUMI 사용법)




이번글에서는 USB 하나에 여러 OS 설치할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매번 윈도우설치 usb, 리눅스 설치 usb, 등등 새로운 os 를 설치할때 만들고 지우고 만들고 지우고... 


무한반복이 짜증나 찾아본결과...


역시나 프로그램이 존재하였습니다.


바로 YUMI 라는 프로그램인대요 다운로드는 밑에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최신 버전으로 받으시면됩니다.


http://www.pendrivelinux.com/yumi-multiboot-usb-creator/





USB 하나로 여러 OS 설치 (YUMI 사용법)


1. 다운로드를 받으신후 별도의 설치도 필요가 없습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시면 밑에와 같은 화면이 나올것입니다.

그럼 동의한다고 I Agree 를 눌러 줍니다.



2. 부팅용으로 만드실 USB or 외장하드 를 선택해줍니다.(밑에 사진 동그라미 부분에서 선택하세요)



3. 자신이 설치할 os 를 선택해 줍니다. (밑에 빨간색 동그라미 셀렉트리스트를 누르면 선택 가능 os 가 나옵니다.

만약 설치하시려는 os 가 존제 하지 않는다면 밑에 추가 설명을 보시면 됩니다 ㅎㅎ

우선 저는 윈도우 7 으로 하겠습니다.)



4. 다음 자신이 선택한 os 의 이미지 파일(iso) 파일을 선택해 줍니다. (빨간색 동그라미 클릭시 경로 선택)



5. 모두다 선택하신후 Crate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6. 초록색 물결이 다차면서 이것저것 파일이 옴겨지고 완성이될것입니다.

그다음 팝업창이 하나더 뜨는대 거기서 더하겠다는 버튼을 누르면 추가적으로 os 를 더 설치하실수 있습니다.

그리고 만약 하나를 설치하신후 하나를 더 설치하시고 싶으시면 다시 1 번부터 쭈욱 하시면 os 가 추가적으로 설치됩니다.

저는 usb 에 os 4개정도 깔아 놓았습니다 ㅎㅎ 

여튼 원하시는 os 설치하신후 os 를 설치하시기위해 bootmode 에 접근 하셔서 usb 부팅으로 변경해주신후 컴퓨터를 부팅하시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으로 되실겁니다. 여기서 자신이 깔고 싶은 os 를 선택하시고 설치하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usb 부팅때 밑에 화면이 안뜨고 오류가 뜬다면 밑에 -비고- 글을 확인하세요. 

저도 usb 부팅할때 계속 오류가나서 usb 8개로 실험해서 알아냈습니다. ㅎㅎ)











-번외-


자신이 설치한 os 가 여러가지인대 포멧으로 한꺼번에 지우기는 싫고 한가지의 os 를 삭제하고 싶으시다면...


1. 밑의 사진과 같이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을 체크합니다.



2. 채크하시면 자신이 usb에 설치한 os 목록을 보실수 있습니다. 그럼 삭제 하시고 싶으신 os 를 선택하신후 삭제 하시면 되겠습니다.










-비고-


YUMI 프로그램의 최대의 단점입니다.

밑에 사진과같이 프로그램 자체에서 포멧을 할수 있습니다. 



근대 프로그램 자체에서 포멧을 하시면 FAT32 포멧이 되어버립니다.

이건 정말 큰 오류 입니다.

제가 yumi를 사용하기 위해 여러가지 usb 로 테스트를 해보았습니다.

어떤 usb는 부팅이 되었지만 어떠한 usb는 부팅이 되지 않았습니다.

usb에도 부팅기능이 있는 usb가 있지만 부팅기능이 없는 usb 가 요즘에는 대중화되어있습니다.

하지만...! 부팅기능이 없어도 가능하였습니다 ㅎㅎ

바로 usb 포멧방식을 NTFS 로 하시면됩니다....

그러면 usb를 꼽고 부팅해도 오류없이 잘될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