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설치!





라즈베리파이2에 라즈비안os 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우선 밑에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라즈비안os 를 다운받습니다.


https://www.raspberrypi.org/downloads/raspbian/


저는 wheezy 버전을 다운받아서 설치해보겠습니다



다운을 받으신후 압축을 풀어주십니다.

그다음 SD 카드가 하나필요합니다.

라즈베리파이 부팅시 SD 카드를 최초로 읽어오기때문에 SD 카드를 하나 구입하셔야합니다.. 만약 핸드폰으로 사용중이신 SD 카드가 있다면 잠시 사용하셔도 됩니다 ㅎㅎ

우선 SD 에 저희가 받은 라즈비안os.img 파일을 부팅용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저는 윈도우 에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하겠습니다.

윈도우에서 라즈비안os 를 sd 카드에 설치하기위해서 win32 disk imager 프로그램을 사용할것입니다. 

다운로드는 여기에서 받으시면 됩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win32diskimager/


다운을 받으신후 설치를 하시면 다음과 같이 화면이 나올것입니다.



그럼 Image File 에 다운받으신 라즈비안os를 선택해주시고, Device 에 sd카드를 선택해주시면됩니다.

모두다 선택하셨다면 write 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sd 카드에 라즈비안을 다설치 하셧다면 이제 sd 카드를 라즈베리파이에 넣고 라즈베리파이를 실행시켜 줍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텍스트가 쭈루루루루루룩 실행됩니다.



그다음 다음과 같이 세팅화면이 나오게됩니다. 요기서 세팅할 것들은 사실 별로없습니다. 기본적으로 1~3 번만 셋팅을 해줍니다.

(차후에 세팅을 바꾸고 싶다면 쉘(윈도우의 커맨드라인 같은것 에서 'sudo raspi-config'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1번 Expand Filesystem 은 sd카드의 모든 공간을 사용할수 있게 해주는 것입니다. 부팅용으로 sd 카드를 만들엇기때문에 sd 카드의 용량을 확인하시면 어랏? 용량이 1기가도 안되? 라고 오해하실수 있지만 1번을 실행해주시면 원래대로 돌아오게 됩니다.

1번을 실행 시키면 다음과 같이 컴은색 화면에서 텍스트가 쭈욱 뿌려집니다. 그다음 다됬다고 팝업창을 띄웁니다. 그럼 엔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2번 Change User Password 은 사용자 비밀번호를 바꾸는 것입니다.

최초의 아이디는 'pi' 비밀번호는 'raspberry' 입니다.

엔터를 누르게되시면 팝업이 나오는데 거기서 확인 을 누르시면 검정색 텍스트로 페스워드 입력하는곳이 나옵니다. 거기서 페스워드를 입력하시고 다시한번 입력하시면 됩니다.(리눅스계열을 페스워드 입력시 화면에 출력안됩니다. 화면에 페스워드가 입력이 안되는것 같아도 입력되고 있는것입니다.)



password 를 다입력하면 다음과 같이 성공했다는 페스워드가 나옵니다. 앤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3번은 Enable Boot to Desktop/Scratch은 부팅옵션 부분입니다.

3번에서 엔터를 눌러 들어갑니다.



그럼 다음과 같이 3가지 부팅옵션이 있습니다.

1번은 Text Console 즉, DOS와 같은 환경으로 부팅이 되는것입니다(바탕화면이 없이 오직 텍스트로만 컴퓨터를 실행하고 제어하는것 입니다). 2번은 Graphical Desktop, 즉 윈도우즈와 같은 바탕화면에서 제어할수 있게 부팅이 됩니다.마지막으로 3번 Scratch라는 것은 아이들에게 쉽게 프로그래밍을 가르쳐 주는 프로그램 같은것이라고 합니다ㅎ

저는 아직 초보이기에 2번 Graphical Desktop 으로 선택하겠습니다.


1~3 번까지 세팅을 다하셧으면 이제 부팅을 해보아야겠죠? 마지막 raspi-config 창에서 오른쪽으로 커서를 이동시키면 Finish에 커서가 가집니다. 그럼 앤터를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럼 다시 시작하겠냐고 물어보는대 yes 를 선택해 줍니다.



그럼 밑에 화면과 같이 텍스트로 쭈루루루룩 뭔가가 출력됩니다.



그러다 다시 제부팅이 됩니다.



그러면 짜자잔 하고 아까 선택하셧던 부팅모드로 부팅이 됩니다. ㅎㅎ



인터넷이 바로 잡히나 인터넷에 들어가 보았습니다.

그다음 네이버에 접속을 해보았는대 바로 접속이 되는걸로 봐서는 별도의 설정없이 바로 되는것 같습니다.




이상으로 라즈베리파이 라즈비안 설치하기 였습니다.

모두들 수고하세요! 




'Programming >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nt OS 설치(centos7 설치)  (8) 2016.02.08
서버 종류!  (2) 2016.02.05
USB 하나로 여러 OS 설치 (YUMI 사용법)  (19) 2016.01.24
톰캣 설치(tomcat 설치)  (2) 2016.01.18
이클립스 다운,설치(이클립스 버전별 설치)  (3) 2016.01.18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