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모네로 채굴] xmr-stak 용어( xmr-stak 로그 )



모네로를 채굴하며 xmr-stak 프로그램에서 나오는 용어들은 무슨뜻이며..

재대로 모네로가 체굴이 되고있는것인지 알아보기위해 xmr-stak 용어대해 기본적인 사항들을 적어보았습니다 ㅎㅎ

 

New block detected.


마이너가 pool 에서 새 job을 받아 왔다는 얘기 입니다.

이 메시지가 나와야 채굴이 진행되는 거지만 너무 자주 보여도 좋지 않습니다. 

job이 주어지는 속도를 마이너가 처리하는 속도가 못따라 간다는 말이거든요.

보통 job의 Diffculty가 마이너 성능에 비해서 너무 높을 때 발생합니다.

이것만 주구장창 보이면 채굴 성능이 후달려서 힘들어하는 겁니다.


Result accepted by the pool. 


마이너가 처리한 job의 결과를 pool에서 수락했다는 얘기 입니다.

보통 1번 메시지 사이에 이 메시지가 자주 보이는 게 좋습니다.

(난이도가 너무 낮은 경우는 제외하고요.)

여기서 수락된 해시량 만큼 pool에서 Accepted Shares로 쌓이게 되고

나중에 해당 풀에서 블럭이 발견되고 보상이 나올 때 그 비율만큼 코인으로 받게 되는 것입니다.

http://minexmr.com/#worker_stats


Difficulty changed. Now: 5120.


자 이건 새로 받은 job의 난이도가 5120으로 달라졌다는 얘기 입니다. 보통 올라가죠.

보통 풀의 port 마다 난이도가 다른 경우가 있는데, 그건 시작 난이도가 그렇다는 뜻입니다.

보통 채굴이 진행되는 동안에 job의 난이도가 천천히 올라가는데, 마이너 대비 job의 난이도가 너무 낮으면

동일한 해시량에 job을 너무 빈번하게 주고 받게 되고 network 리소스만 많이 쓰면서 로그만 많이 찍힙니다.

쓸데 없이 많이 이벤트 폴링을 해댈테니 network 병목이나 i/o 병목이 생기는 경우 채굴 효율도 떨어질테고요.

그래서 채굴기 성능이 높으면 높은 난이도부터 시작하도록 포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채굴기 성능 대비 job의 난이도가 너무 높으면 또 다른 문제가 생깁니다.

pool에서 job의 결과를 마냥 기다리지 않거든요.

너무 늦게 결과를 제출하면 pool에서 결과를 거부하면서 Expired Shares로 쌓입니다.

이건 한마디로 일 해 놓고도 늦어서 품삯을 못 받는 거죠.

채굴기의 해시는 높고 에러도 없는데 생각보다 해시가 덜 쌓였다면 이것 때문입니다.

그래서 pool에 따라서 난이도를 고정값으로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 http://minexmr.com/#getting_started)

보통 1% 정도 쌓이는 건 정상으로 보는데 job의 난이도가 높아져서 결과를 구하는 시간이 길어지거나 

많이 받아와서 처리하다 결과를 늦게 제출 할 수록 Expired Shares가 쌓이는 비율이 높아집니다.

너무 많이 쌓인다고 이슈 올린 사람도 있네요.ㅎㅎ

제목 부터 Tons of expired shares with xmr-stak 이군요.

https://github.com/fireice-uk/xmr-stak-amd/issues/106

job의 결과가 틀렸고 전혀 엉뚱하면 Invalid Shares가 쌓입니다.

이건 뭐 오버가 잘못됐거나 최적화 한다고 opencl 코드를 잘 못 건드리면 뭐...


Result rejected by the pool. : 


어쨌든 마이너가 제출한 job의 결과를 pool에서 거절했고 딱히 네트워크 오류가 없으면 이 메시지가 출력됩니다.

이게 자주 보이면 채굴이 잘 안되고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심하면 이런 메시지까지 보이면서 풀에서 연결이 끊길 수도 있습니다.

Your miner was unable to find a share in time. Either the pool difficulty is too high, or the pool timeout is too low.



이상으로 xmr-stak 용어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수고하세요! ^^


댓글